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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몸의 노래 바다의 노래
몸의 노래 바다의 노래
자연스러운 리듬, 행복을 위한 첫걸음

몸의 노래 바다의 노래


사람의 몸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생활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빛과 어둠에 대한 반응, 습도와 온도 등에 따른 몸의 변화는 우리 몸이 외부 환경에 맞춰서 오랜 시간 동안 적응해온 결과입니다. 주기에 맞는 삶을 사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됩니다.

바다를 보며 파도 소리를 들으면 편안함을 느낍니다. 그 이유는 파도가 밀려들어 오고 나가는 소리가 자연스러운 리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러운 리듬에 맞게 생활을 하면 규칙적이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주기성이 깨지게 되어 불규칙해지면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의 맥박은 주기성을 가지고 뛰는데, 이러한 주기성이 깨지면 건강은 위협을 받습니다.

자연스러운 리듬이 깨지는 것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하게 일어납니다. 우리는 식사를 하거나 잠시 휴식 시간을 가질 때에도 다른 생각이나 감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감정들과 생각들이 어지럽게 피어나고 지게 되면 현재의 행동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리듬을 위한 규칙을 가지는 첫 번째 방법은 내가 하는 행동의 과정들을 천천히 느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먹는 음식이 어떤 맛인지, 그리고 음식을 씹고 삼키는 과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천천히 느껴보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생각들이 중간 중간에 간섭을 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처음부터 쉽지만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일들을 있는 그대로 하는 것은 일상의 행복을 위한 작은 첫 걸음입니다. 시간에 맞춰서 식사하기, 오전 시간을 충실하게 보내고 밤늦은 시간에는 활동을 줄이기, 늦은 시간에는 빛에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기, 수면 시간에는 많은 생각과 감정들을 만들지 않기 등입니다. 이런 것들은 누구나 잘 알고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일상 속에서 출발할 수 있는 작은 목표에서 시작하여 조금씩 이를 향해 나아간다면 머지않아 온전히 평화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삶에서 필요한 평화의 순간들을 되찾고 이런 순간들을 넓혀나가는 것이 행복을 찾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행복해지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편안함 속의 규칙적인 리듬이 중요합니다.
행복을 위한 치료, 좋은꿈이 함께하겠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근래에 불면증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에서 나오는 빛에 많은 시간 동안 노출되는 것도 중요한 원인입니다. 또 인공적인 빛이 점점 많아져서 낮과 밤의 경계가 예전보다 모호해지는 것도 원인이 될 것입니다. 치열한 경쟁, 긴장된 환경 속에서 보내는 시간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호흡을 회복하고 외부의 자극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몸과 마음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초기의 문헌부터 수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초기 발굴 문헌인 十問에서는 수면이 양생에서 중요하다고 하였고, 한의학 초기 경전 중 하나인 難經에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불면증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하였습니다. 특히 내외의 수렴과 발산의 문제는 중요한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 후의 많은 문헌에서도 호흡과 수액 대사의 수렴과 발산이 잘 이루어지고 몸의 한열 편차가 적어야 편안한 수면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한쪽으로 과도하게 편중되지 않고 일정한 리듬을 가지는 것은 불면증에서 제일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 수면은 낮 동안에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피로해진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 줍니다. 또 부정적인 감정들은 REM수면 단계에서 분류되어 삭제되고 즐겁고 행복한 감정은 기억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부정적 감정이 많아지게 되고 충분히 수면을 취하게 되면 상쾌하고 편안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