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어린이 수면 장애
세심한 진단
세심한 진단
소아 불면, 세심하게 진단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소아 불면 자가진단
좋은꿈한의원 소아불면 자가진단입니다.
잠투정이 너무 심하고 입면까지
시간이 20분 이상 걸린다.
밤에 자주 깨거나
깨서 돌아다닌다.
아침에 일어나면 졸음이 잘
안 깨고 항상 피곤하다고 한다.
크게 충격을 받거나 부모와
떨어지는 사건이 있었다.
잠을 자다
자주 중얼거린다.
잠에서 깨면 두통을
자주 호소한다.
수면 중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땀이 많이 난다.
잠을 자다 중간에
놀라 듯이 깬다.
낮에 자주 졸리고
집중이 안 된다고 한다.
특별한 이유 없이 밤에
계속 울고 쉽게 멈추지 않는다.
이갈이나 코골이가
심한 편이다.
나이에 비해서 키와
몸무게가 작고 성장이 더디다.
위에서 해당되는 것이 4개 이상인 경우 의료진과 상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B에 해당하는 항목이 여러 개인 경우, 그리고 C에 해당하는 것 중 활동 시 졸림이 보통보다 심한 경우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소아 불면증은 성인 불면증보다 더 세심하게 진단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문진을 통한 정보를 얻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생체 정보들을 얻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좋은꿈 네트워크에서는 어린이 수면장애를 진료하면서 좋은꿈만의 다양한 진단법들을 연구하여 세밀한 진단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면을 진단함은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이 먹는 것의 종류, 알러지의 유무, 낮잠의 정도, 외부 충격의 유무, 감기나 장염 같은 다른 외감병의 유무, 간지러움이나 통증의 유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의 시간, 분리 불안의 유무 등은 기본적인 대사의 문진 이외에도 살펴봐야 할 정보들입니다.

1차적인 문진과 검사를 한 후에는 아이의 기질적인 특성을 충분히 살핀 뒤 이를 통합하여 진단합니다. 어떤 아이는 잘 놀라고, 어떤 아이는 어둠을 너무 무서워하고, 어떤 아이는 쉽게 지치고 하는 문제들은 아이마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들을 고려하는 것은 어린이 수면장애에서 항상 중요한 요소입니다.

  • 좋은꿈에서 어린이들의 수면장애에 진행하는 추가적인 진단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Suture 진단 : 머리 suture의 촉진을 정밀하게 하고 이들 선의 긴장·이완 상태 그리고 주변 근막의 상태를 자세히 살펴 진단합니다.

    - 삼색맥진법 : 몸의 여러 박동처들을 세밀하게 진단하여 박동의 주기성과 크기를 살피고 각 영역의 불균형이 있는지 진단합니다.

    - 명암진단법 : 빛과 어둠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은 상당히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반응을 여러 범위에서 살피고 반사점들을 통해서 불면의 심각한 정도를 판단합니다.